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우리제사
  • 제사상식

  • 제사상식

WOORIJESA

축문쓰는 법

  • 축문 아이콘
  • 축문의 길이는 36cm정도, 폭24cm 정도의 백지위에 正子(정자)로 정성을 드려 쓴다.
    축문의 문구중 維(유)자, 縣(현)자, 饗(향)자는 한글자 위로 올려쓴다.
    干支(간지) : 제사든 당년의 太勢(태세) 즉 2002년이 壬午年(임오년)이면 간지난에 壬午라 쓴다.
    慕月(모월) : 제사든 달이 1월이면 모월난에 1월 및 正月(정월)이라 쓴다.
    干支朔(간지삭) : 제사든 달이 1일의 日辰(일진)이 辛亥(신해)이면, 辛亥朔이라 쓴다.
    慕日(모일) : 제사날이 五日(5일)이면 모일난에 5일이라 쓴다.
    干支(간지) : 5일의 日辰(일진)이 乙卯(을묘)이면 간지난에 乙卯라 쓴다.
    慕日(모일) : 제사날이 五日(5일)이면 모일난에 5일이라 쓴다.
    이름은 祭主(제주)의 이름을 쓴다.
    祭主(제주)는 長孫(장손) 혹은 長子(장자)가 제주가 되며, 아내의 제사인 경우 자식이 있어도 남편이 제주가 되며, 자식의 경우 손자가 있어도 아버지가 제주가 됨
    양위분 모두 돌아가셨을 경우 축문중 諱日復臨(휘일부임)이라는 문구는 아버님 제사이면 顯考(현고) 다음에 諱日復臨을 쓰고, 어머니 제사일이면 顯悲(현비) 다음에 諱日復臨이라 쓴다.
    양위분 중 한분만 돌아가셨을 경우, 그대로 諱日復臨(휘일부임)을 쓴다.(축문을 쓸 때는 일진이 적혀있는 음력 달력을 이용하시면 일진을 쉽게 알 수 있어 편리함) 예) 할아버지 제사일이 2002년 1월 5일이라고 한다면, 2002년은 임오년이라 간지난에는 壬午라 쓰고, 모월에는 1월 또는 正月이라 쓰며, 간지삭에는 1월 1일의 일진이 辛亥(신해)이므로 辛亥朔이라 쓴다.
    신해 모일은 제사날이 5일이므로 五日이라 쓰며, 간지는 5일의 일진이 乙卯(을묘)이면 乙卯(을묘)라 쓴다. 그리고 할아버지 제사일이므로, 顯祖考諱日復臨(현조고휘일부임)이라 쓰면 된다.
top버튼